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로맨틱한 스토리에 판타지적인 요소를 잘 조합해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낸 조 브랙이라는 작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조 블랙의 기본적인 스토리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그다음 개인적으로 감동적을 느꼈던 장면들을 꼽아보며 그 장면 속 이야기와 감동 요인에 대해 서술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열연을 펼친 브래드 피트의 연기를 분석하겠습니다. 

    1. 조블랙의 사랑 내용

    1998년에 개봉한 조블랙의 사랑은 사랑과 죽음이라는 내용의 판타지 로맨틱 영화입니다. 65세 생일을 앞둔 통신회사의 창업주인 윌리엄은 어느 날 환청을 들으며 혼란스러워합니다. 그리고 그의 딸 수잔은 어느 아침 출근길 카페에서 만난 한 청년에게 한눈에 반하지만 그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지 못하고 헤어지게 됩니다. 윌리엄은 그날도 역시 환청을 들으며 누군가가 문 앞에 와있다며 문을 열라고 하는 소리를 듣습니다. 놀랍게도 한 남자가 그를 찾아왔는데 그 남자의 모습은 수잔이 아침에 만난 남자의 외모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 남자는 윌리엄에게 그를 데려갈 사신이라고 소개하며 잠시 어떤 남자의 몸을 빌려 정상인처럼 보인다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윌리엄에게 한 가지 제안을 하는데 인간세상을 체험하고 싶다며 그 기회를 준다면 그 시간만큼 윌리엄의 죽음을 늦춰줄 수 있다는 제안을 합니다. 자신에게 이 세상에 머무를 수 있는 시간을 더 준다는 그의 제안을 거부할 이유가 없는 윌리엄은 그의 제안을 흔쾌히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윌리엄은 그의 이름을 즉석에서 조 블랙이라고 지어내고 자신을 도와주는 친구라고 소개합니다. 그렇게 조 블랙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얻은 사신은 윌리엄과 함께 다니며 그의 회사생활과 가족과의 시간을 함께 하며 인간세상을 체험합니다. 수잔은 카페에서 만난 남자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 조 블랙에게 이끌리지만 그 날 만난 남자와 뭔가 다르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잔은 그에게 점점 빠져들게 되고 조 블랙도 그녀에 대한 사랑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두 사람이 급속도로 가까워진 모습에 진실을 알고 있는 윌리엄은 불안하기만 하지만 그들의 사랑을 막을 방법은 없었습니다. 그렇게 조 블랙과 윌리엄은 회사의 합병 문제를 논의하고 그 과정에서 수잔의 남자친구 드류가 윌리엄을 배신할 계획을 세웠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윌리엄은 한순간에 궁지에 몰려 자신이 창업한 회사에서 쫓겨난 신세가 됐지만 조 블랙의 기지로 위기를 모면합니다. 그리고 윌리엄 대신 드류는 회사에게 쫓겨나게 되고 윌리엄은 자신의 회사를 되찾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윌리엄은 조 블랙이 자신이 사랑하는 수잔을 그와 함께 데리고 갈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윌리엄은 분노하며 과연 그것이 진정으로 수잔을 위한 길인지를 잘 생각해 보라고 합니다. 이에 조 블랙은 진정으로 그녀를 사랑하는 마음에 그의 생각을 바꾸게 됩니다. 그 후 수잔은 조 블랙과의 대화에서 그가 그녀를 두고 떠나려고 한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그녀 앞에 있는 조 블랙이 카페에서 만난 그 청년과 외모는 같지만 다른 존재라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윌리엄은 65세 생일파티날 많은 사람들을 그의 생일 파티에 초대합니다. 그리고 조 블랙은 그의 생일날 아침 윌리엄에게 파티가 끝난 후 그를 데리고 가겠다고 선언합니다. 그의 선언을 겸허하게 받아들인 윌리엄은 조용히 현실 세계에서의 가까운 사람들에게 마지막 인사를 합니다. 윌리엄이 가장 아끼는 딸 수잔에게 작별인사를 하는데 수잔은 뭔가 이상한 점을 느낍니다. 왜인지 모르게 윌리엄이 그에게 마지막 작별인사를 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렇게 모두에게 작별인사를 한 윌리엄은 조 블랙과 함께 먼 곳을 향해 걸어가고 이내 사라지고 맙니다. 그런데 잠시 후 수잔은 멀리서 혼자 걸어오는 조 블랙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두 사람은 재회를 하는데 수잔은 그가 바로 얼마 전 카페에서 만났던 그 남자임을 한눈에 알아봅니다. 과연 영화 조 블랙의 사랑에서 수잔과 카페의 남자는 어떤 결말을 맞이하게 될까요?

    2. 감동적인 장면들

    이 영화에서 개인적으로 감동적이었던 장면은 크게 3장면으로 꼽을 수 있는데 그 모든 장면에 윌리엄의 딸 수잔이 등장합니다. 첫 번째 장면은 조 블랙의 사랑 초반부에 윌리엄이 수잔과 함께 헬리콥터에서 사랑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입니다. 윌리엄은 수잔과 그의 남자친구 드류의 모습을 보면서 이 둘의 연애가 진정한 사랑을 바탕으로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래서 윌리엄은 수잔에게 단 하루라도 진정한 사랑을 해보라고 조언합니다. 그리고 그때는 마치 몸이 공중에 둥둥 뜬 거 같은 희열과 이유 없이 콧노래가 나오는 등 짜릿한 경험을 경험을 할 것이라며 말합니다. 모든 것을 다 가진 성공한 윌리엄이지만 인생에 있어 진정한 사랑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딸에게 설명하는 이 장면은 진실된 사랑에 빠지는 것이 얼마나 아름다운 일임을 다시금 깨닫게 합니다. 두 번째 장면은 수잔이 카페에서 처음으로 낯선 한 청년을 만나는 장면입니다. 서로 전혀 알지 못한 두 사람은 첫 만남이지만 마치 예전부터 알고 지낸듯한 편안함과 동시에 서로에게 다가가고 싶은 설렘을 느낍니다. 서로의 배경이나 현실적인 조건은 전혀 알지 못하지만 이런 세속적인 것들은 순수한 감정 앞에서 오히려 초라하게 보일 뿐입니다. 첫 만남에서 수줍게 서로에게 좋아한다고 고백하지만 결국 둘 다 용기를 내지 못하고 돌아서는 모습은 사랑에 막 빠진 연인들의 수줍고 순수한 모습을 잘 표현해 준 장면 같아 인상적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상 깊었던 장면은 윌리엄이 수잔에게 마지막인사를 하는 장면입니다. 파티가 끝날 즈음 윌리엄은 딸 수잔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가 그녀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그리고 그녀 덕분에 얼마나 충만한 삶을 살았는지를 얘기합니다. 그리고 윌리엄의 삶에서 후회가 없으며 그녀도 그와 같은 삶을 살아가기를 바란다고 전합니다. 윌리엄이 그녀로 인해 얼마나 행복했는지 설명하는 장면에서 윌리엄 자신이 누린 행복에 대해 당연하다는 생각이 아닌 진심으로 감사하는 그의 태도에서 깊은 감동을 느꼈습니다.

    3. 브래드 피트의 연기 

    조 블랙의 사랑이 이토록 많은 화제와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배우들의 열연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특히 작품에서 사신 조 블랙을 연기한 브래드 피트의 연기는 굉장히 인상적입니다. 그는 조 블랙이라는 사신과 수잔이 카페에서 만난 청년이라는 1 2역을 맡아 같은 외모를 지녔지만 성격은 전혀 다른 두 인물을 완벽히 연기해 냈습니다. 1인 2역을 맡았지만 배우 브래드 피트는 조 블랙이라는 인물의 3가지 다른 모습을 이끌어냅니다. 첫 번째는 영화 초반부에 수잔이 카페에서 만난 유쾌하고 순수한 남자, 윌리엄을 데리러 온 냉정하고 차가운 사신 그리고 예상치 못하게 수잔과 사랑에 빠진 행복한 사신의 모습입니다. 그는 위의 3가지 완전히 다른 성격을 표현해 내기 위해 그는 치밀하게 캐릭터를 연구하였고 이 3가지 다른 인물의 특징을 아주 잘 살려냅니다. 카페에서 등장한 남자를 연기할 때 그는 사랑에 솔직하고 거침없으며 첫눈에 반한 여자를 보며 설렘을 느끼는 남자를 완벽히 소화해 냅니다. 그리고 윌리엄에게 접근하는 사신으로 나올 때는 카페에서의 유쾌한 남자의 모습과는 완전히 다른 무표정의 차갑고 무섭기까지 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그가 차가운 사신이 아닌 수잔에게서 사랑을 느끼는 장면에서는 한 여자를 너무나 사랑하는 평범한 남자를 연기하며 그 감정을 고스란히 관객들에게 전달합니다. 작품 조 블랙은 이렇게 가장 중심인물인 브래드 피트의 완벽한 연기로 관객들의 몰입을 이끌어냅니다. 

    반응형